2017년 5월 16일 화요일

Curl로 구현한 구몬 스마트펜 매니저

1. 스마트펜이란?

 스마트펜이란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펜 형태의 다기능 기계장치이다.  그중에서  스캔장치를 가지고 있고, 도트 형태의 배경 무늬를 가지는 인쇄물을 스캔하면 연결된 음원을 재생하는 기계가 국내에서는 교육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한솔, 교원과 같이 가정 학습 분야를 이끄는 회사에서도 이를 이용한다. 세이펜, 소리펜 등의 다양한 이름을 가지기도 한다.
교원(구몬)의 신형 스마트펜 - 2017.05 발매

2. 교원의 호출

 교원에서 새로운 스마트펜을 발매 예정인데, 이와 관련된 관리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하여 몇몇의 개발 업체를 호출하였다.  우리도 그 업체들 중 하나로 제안 및 견적 작업에 참여 하였다.
 교원의 요청은 간단 명료 하였다.
"학부모들이 스마트펜의 음원 파일을 직접 관리할 수 있게 해주세요 !! "

 이전까지 학부모들이 스마트펜에 필요한 음원 파일을 추가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서 교사들이 직접 필요한 파일을 추가해서 학부모들에게 전달하는 형태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었다. 새로 산 스마트펜이어도 교사가 개봉해서 학부모에게 전달하는 형태가 되었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었다.  학부모 입장에서 새로산 스마트펜인데, 이미 포장이 회손된 상태인 것이었다.


3. 제안 단계

 교원측에서는 웹페이지에서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싶다고 했다.  ActiveX가 아닌 이상 시스템 리소스에 직접적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형태로 웹브라우져가 바뀌어 가고 있는 상황이라서 C/S 형태로 제안했다. 사용의 편리성, 존재감 등의 부가적인 요소를 추가적으로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Windows 뿐만 아니라 Mac도 지원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결과적으로 우리 회사가 선정되었고, 초기 교원이 생각한 것보다 3배 정도의 프로젝트 규모가 되었다.


4. 개발 단계

 화면 설계를 전체적으로 세번을 했다.  첫번쨰와 두번째에 설계된 내용은 교원 직원들을 감동시키지 못했다. 사용하기에 너무 어려워 보인다는 것이었다.  FTP Client를 사용하는 우리들에게 있어서는 일반적인 인터페이스였다(경쟁사의 관리 프로그램도 마찬가지 이다). 하지만 학부모들에게는 어려운 것이었다. 두번째 화면 설계를 가지고 회의하던 마지막 부분에 누군가가 아이디어를 내 놓았다.
"모바일 앱처럼 만든다면 학부모들도 손쉽게 이용할 것이다"
모바일 앱처럼 사용이 편리하고, 일반 PC 프로그램 처럼 기능성이 향상된 내용으로 화면을 설계 하였다. 그 결과가 아래와 같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 하였다. 직관적이며 필요한 작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다. 사용자 메뉴얼이 없는 UI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5. 끝으로

 의뢰자의 좋은 평가와 함께 구몬 스마트펜 매니저 개발 프로젝트는 종료되었다. 물론 스마트펜 매니저 관련하여 2개의 프로젝트가 더 있을 예정이다.


바로가기 링크 :  구몬 스마트펜 매니저 다운로드 페이지 열기

- 2023-03-06 수정
  다운로드 페이지가 변경된듯 하다. 해당 페이지로 갈 수 없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제거 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활용도가 높은 파워뱅크를 만들어 보자 - 제1편 (설계 및 재료 조달편)

미안함 때문에...  파워뱅크 1차 버전을 만들어서 선물하였다 (총 2개 제작) . 파워뱅크를 먼저 선물받은 사람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이기에 엄청 좋아했다. 컨셉 자체가 전등을 켤 수 있게 만들었고, 필요시 핸드폰등을 충전할 수 있으며, 쌀쌀한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