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소재를 이용하여 제작해 보려 하였으나, 결론은 소재 수급의 용이성, 가공성을 고려하여 클립이 당선 되었다.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다만.. 감이 필요할뿐?
1. 잘 자르자.
니퍼 정도로 자르면 잘 잘린다. 위의 그림 처럼 클립 한개를 3개 조각으로 만들어야 한다. 바깥쪽 부터 잘라내면 쉽다. 클립정도이니 두세개 잘라보면 금방 감이 올것이다.편의상 가장 긴 것을 1번, 그다음 긴 것을 2번, 가장 짧은 것을 3번으로 하여 설명하겠다.
2. 대충 구부리자.
[ 위 그림에선 2번, 1번, 3번의 순서로 나열됨 ] |
3. 감으로 납땜하자.
기판에 끼워넣고 위의 모양대로 납땜하면 된다. 특이하게 기판을 뒤집어서 납땜하였다고 생각들 하시겠지만, 사연이 있다. 내가 만드는 것들중에서 배터리를 붙이는 것들은 포터블한 것들인데, 이것들은 1레이어를 가지고 있다. 즉 배터리는 2번째 레이어에 들어가는 것인데 1번 레이어와 2번 레이를 마주보게 하여 조립하면 양면이 매끄러워지기 때문이다.4. 이제 사용하자.
납땜한 기판에 배터리를 잘 끼우고 사용하면 된다.
약 250원짜리 18650 충방전 보호회로를 부착하면 금상첨화가 된다.
거기에 다른 레이어와 연결할 소켓 까지 붙인다면 뭐;;; 완벽하다고 해야 할까나...
이러한 형태를 내가 만드는 것들에서 표준형태로 잡고 레이어를 구성한다. 물론 상황에 맞게끔 변칙하여 운용한다.
나는 이러한 모듈 몇개를 18650 충전기로도 사용한다. 위의 그림은 18650 배터리 6셀을 충전하는 모습인데 물론 그리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 그림중 2개 충전중인 모듈은 위에 소개한 형태이지만 스위치와, 표시용 LED를 추가한 버전이고, 오른쪽 4개 충전중인 모듈은 컨셉 자체가 충전 전용 모듈이라 소개한 것과 반대(사실 이게 정상적인것이지만..)로 납땜하고 밑에판을 덧붙인 형태이다. 다만 배터리를 사랑하신다면 1개셀 단위로 충전 하시길~~
팁 : 진동이나 충격등에 의하여 배터리가 홀더에서 이탈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배터리의 탈착이 불필요한 경우 글루건등으로 고정할 수 있다.
- 2023-01-16 추가
좀더 크기가 더 크지만 더 높은 허용전류를 위하여 포맥스로 만든 버전을 아래의 링크에 소개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