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세대의 MCU 선정
ESP8266을 대략 2년 정도 사용했다. 순수한 ESP8266 보다는 Wemos D1 mini 보드를 이용하였고, 나름 편리하게 사용하였다. (호환 보드의 경우 2.5$의 수준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더이상 가격적으로는 하락하지 않고 있는 상황을 본다면, 결국 ESP8266의 끝물이 시작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ESP의 다음 세대인 ESP32에 대한 여러가지 보드를 살펴보게 되었고, 향구 연구들은 ESP32 Mini 보드로 진행할까 한다.
2. ESP32의 Pin Out
아래의 그림과 같이 총 40개의 핀을 가지고 있다. 물론 40개핀 모두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오산은 버려야 한다. 보드 자체에서 사용하는 핀이 몇개 있기에 이 핀을 이용하려면, 정말 ESP32 및 이 보드에 대한 지식이 많이 필요하다. (즉 웬만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 ESP32 mini Pin Out ] |
Pin Out을 잘 살펴보면 왜 이것으로 선정했는지 알 수 있다. Wemos D1 mini 보드를 정면에서 보면 오른쪽 위로 부터 TX, RX, D1,D2,D3,D4, G, 5V의 순서이고, ESP32 mini 역시 TX, RX, I/O용 4핀, G, 5V 이다. (위의 그림을 보면 핀위치에 하얀색으로 마킹되어 있는 것들중 오른쪽 부분). 즉 GPIO 번호는 틀리더라도 동일한 기능을 하는 핀들이 같은 위치에 있다는 이야기 이다. SPI통신 관련 기본핀들도 D1 mini 보드와 ESP32 mini 보드가 같은 위치에 존재한다. 즉 S/W 적으로 일부만 수정한다면 Wemos D1 mini 를 장착한 소켓 위치에 ESP32를 그대로 끼울수 있다는 이야기다. 다음 세대의 MCU를 선택한 최고의 이유중 하나 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