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3일 화요일

클립 2개로 만드는 18650 배터리 홀더

18650 배터리와 친하게 지낸지는 꽤 되었다.  ESP8266을 시작하던 당시 태양광 패널과 18650을 이용하여 포터블한 외부 감시용 카메라를 제작하면서 부터 이다. 이전 까지는 18650 전용 플라스틱 홀더를 사서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크기가 좀 큰편이라서 내가 주로 사용하는 5 * 7cm 기판에는 도저히 넣을 수가 없었다. (물론 이것 2배 크기의 기판에는 충분히 넣고 남든다.) 게다가 기판을 듀얼 레이어 이상으로 구성하려면 플라스틱 홀더는 너무 높이가 높아져서 꺼리게 되었다.

여러가지 소재를 이용하여 제작해 보려 하였으나, 결론은 소재 수급의 용이성, 가공성을 고려하여 클립이 당선 되었다.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다만.. 감이 필요할뿐?

1.  잘 자르자. 

 니퍼 정도로 자르면 잘 잘린다. 위의 그림 처럼 클립 한개를 3개 조각으로 만들어야 한다. 바깥쪽 부터 잘라내면 쉽다. 클립정도이니 두세개 잘라보면 금방 감이 올것이다.
편의상 가장 긴 것을 1번, 그다음 긴 것을 2번, 가장 짧은 것을 3번으로 하여 설명하겠다.


2. 대충 구부리자.

[ 위 그림에선 2번, 1번, 3번의 순서로 나열됨 ]
 사실 이게 홀더 제작의 핵심이다.  3번은 구부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 2번은 측면에서 보면 조금 구리린 정도인데, 배터리를 살짝 감싸안는다 라는 느낌이다. 1번이 가장 가공하기 어려운(?) 조각인데 측면에서 보면 ㄷ자 모양과 비슷하다.  그림을 보고서  한번에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지만(실제 나도 저런 모양을 한번에 만들어 낸 것도 아니다)  두세번 정도 구부려 보면 요령이 붙을 것이다. (기회가 되면 동영상이라도 찍어야 겠다. )

3. 감으로 납땜하자.

 기판에 끼워넣고 위의 모양대로 납땜하면 된다. 특이하게 기판을 뒤집어서 납땜하였다고 생각들 하시겠지만, 사연이 있다.  내가 만드는 것들중에서 배터리를 붙이는 것들은 포터블한 것들인데, 이것들은 1레이어를 가지고 있다.  즉 배터리는 2번째 레이어에 들어가는 것인데 1번 레이어와 2번 레이를 마주보게 하여 조립하면 양면이 매끄러워지기 때문이다.


4. 이제 사용하자.


 납땜한 기판에 배터리를 잘 끼우고 사용하면 된다.


 약 250원짜리 18650 충방전 보호회로를  부착하면 금상첨화가 된다.


 거기에 다른 레이어와 연결할 소켓 까지 붙인다면 뭐;;; 완벽하다고 해야 할까나...
이러한 형태를 내가 만드는 것들에서 표준형태로 잡고 레이어를 구성한다.  물론 상황에 맞게끔 변칙하여 운용한다.



나는 이러한 모듈 몇개를 18650 충전기로도 사용한다.  위의 그림은 18650 배터리 6셀을 충전하는 모습인데 물론 그리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 그림중 2개 충전중인 모듈은 위에 소개한 형태이지만 스위치와, 표시용 LED를 추가한 버전이고, 오른쪽 4개 충전중인 모듈은 컨셉 자체가 충전 전용 모듈이라 소개한 것과 반대(사실 이게 정상적인것이지만..)로 납땜하고 밑에판을 덧붙인 형태이다.  다만 배터리를 사랑하신다면 1개셀 단위로 충전 하시길~~



팁 : 진동이나 충격등에 의하여 배터리가 홀더에서 이탈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배터리의 탈착이 불필요한 경우 글루건등으로 고정할 수 있다.

- 2023-01-16 추가
좀더 크기가 더 크지만 더 높은 허용전류를 위하여 포맥스로 만든 버전을 아래의 링크에 소개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활용도가 높은 파워뱅크를 만들어 보자 - 제1편 (설계 및 재료 조달편)

미안함 때문에...  파워뱅크 1차 버전을 만들어서 선물하였다 (총 2개 제작) . 파워뱅크를 먼저 선물받은 사람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이기에 엄청 좋아했다. 컨셉 자체가 전등을 켤 수 있게 만들었고, 필요시 핸드폰등을 충전할 수 있으며, 쌀쌀한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