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에 앞서서.
좋은 리더의 기준은 각자가 다를 것이다. 이번에 적는 글은 수십년간 직장 생활을 하면서 내가 느낀 점을 적는 것이다. 팀원들이 믿고 따른다면 좋은 리더의 시작이라고 나는 생각하며, 그렇기 위해서 어떤 자세로 행동해야 하는지를 적어 보려고 한다. 임원들을 위한 글이라기 보다는 부장급 이하(부장, 차장, 과장)의 리더를 위한 글이다.
아래의 적은 내용의 순서는 중요도와 관계 없으며 생각나는 대로 적은 글이다. 노트에 생각날때마다 하나씩 적기 시작하여 반년 넘게 기록한 내용을 지난 지금 블로그에 옮겨 적게 되었다.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1. 팀 외부의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라.
같은 조직내에 여러 팀(또는 파트, 부서 등등)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팀의 규모가 소규모 일 수록 모든 업무를 팀내에서 모두 해결하기 힘들다. 반드시 외부 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상황이 오게된다. 업무 연락을 통하여 순서를 밟아서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느리게 진행된다. 가능하면 팀 외부의 사람들과도 친하게 지내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만든다. 팀원들을 다그쳐 처리하기 힘들 일로 고통받게 하는 것보다 외부의 도움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면 팀원들이 좋아할 것이다.
[ 친구 ] |
2. 내 탓이니 용서하라.
사람은 누구나 살면서 실수를 한다. 오히려 실수를 하기 때문에 사람답다고 생각한다. 팀원이 익숙하지 않은 업무에 대하여 처음 실수를 했다면, 그것은 리더의 잘못이다. 충분이 숙련될 수 있도록 잘 알려주고, 지켜봐 주었어야 하는 것이다. 팀원이 익숙한 일에서 실수를 했다면 그것 역시 리더의 잘못이다. 리더라면 어떤 실수가 발생할지를 미리 예측하여 팀원에게 자주 주의 시켜야 할 것이다. 그래도 언젠가는 실수를 한다. 그때는 용서하라.
[ 용서 ] |
3. 가장 어려운 일은 리더가 한다.
팀내에서 일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리더이다. 당연히 가장 어려운 일은 가장 잘 아는 사람(리더)이 해야 하며, 후배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쉬운 일을 맡겨야 한다.
[ 팀원을 위하여 포아송분포 정도는 증명해줘라 ] |
통계학에 문외한이라 절대 안해주고 싶다면 Neural Network에서 Backpropagation 알고리즘에 대한 적분법 정도는 팀원들에게 설명해줘라.
4. 후배 직원들을 이해하라.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서로간의 이해이다. 후배 직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써야 한다. 같이 식사를 하던, 음료를 같이 즐기던 무엇이던 간에, 그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후배 직원을 이해하게 된다면 팀내에서도 후배 직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가 가능하다. 일의 효율이 높아지며 모두가 행복한 저녁을 더 자주 볼 수 있게 된다.
5. 후배 직원들에게 감사하라
"항상 감사하라"와 비슷한 어조이긴 하지만, 감사해야할 대상이 "후배" 라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리더는 후배 직원들이 없으면 생겨날 수 없는 자리이다. 그들이 있기에 리더가 있는 것이며, 그들이 있기에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은 존재 자체가 감사해야 할 크나큰 사건인 것이다. 리더의 월급은 후배 직원들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것이다.
[ 감사는 항상 승리한다 ! ] |
6. 미래를 예측하여 준비하라.
업무라는 것은 몰리는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항상 똑같은 양의 업무가 할당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리더라면 업무를 예측하여 일이 한가한 시기에 팀원들에게 적절히 배분하여 준비하여야 한다. 적절하게 배분하면서 일정을 진행하면 팀원들의 워라밸(Work-Life-Balance)은 좋아질 것이다.
7. 업무 중간에도 휴식이 필요하니, 팀원들을 쉬게 하라.
개발 업무는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집중력은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 아무리 업무시간이더라도 팀원들이 약간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줘라. 오히려 업무 효율이 좋아진다.
[ 해변의 휴식 ] |
8. 팀원에게 할당시킬 수 있는 일은 내가 잘 아는 일이어야 한다.
내가 잘 모르는 일은 팀원에게 시킨다면 결과는 당연히 좋지않다. 리더는 팀 내부에서 그 누구보다도 더 많이 알려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리더는 팀원들의 정신적 지주이다. 그들이 모르거나 힘들면 당연히 리더에게 기댈수 있어야 한다.
9. 행동은 필수이다. 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말로만 하는 리더는 팀원들이 따르지 않는다. 행동만 하는 리더는 팀원들이 따르는데 오래걸린다. 리더는 부지런하게 행동하며 모범을 보이고, 이에 상응하는 충고를 팀원들에게 부지런히 펼쳐라.
10. 손해를 포함하여 희생하라.
일을 제외하고 팀원들에게 자신의 것들을 나누어 주어라. 자신의 것이라 함은 재력일 수도 있고, 재능일 수도 있다. 팀원들과 내기를 한다면 최대한 티 안나게 져주어라. 만약 리더가 팀원들과의 내기에서 승률이 50% 이상이라면 팀원들과 거리가 멀어진다. 팀원들과 가깝게 지내고 싶다면 손해는 필수이다. 여름 휴가 날짜라도 팀원들이 먼저 선점하게 하라. 리더는 남는 일정중에서 맞춰서 가야 하는 것이다.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
11. 말의 재주를 부려라.
리더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숨기고 거짓말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팀원들이 알게 된다면 다들 슬픈일이라면 숨겨라. 팀원들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거짓말이 필요하다. 현실이 앞으로 한달간 꼬박 야근해야 될 만한 상황이라도, "야근은 가끔 필요하겠지만 열심히해서 한달만에 끝냅시다. " 라고 말해야 한다.
12. 아부하라.
팀원들을 위하여 임원 또는 고객에게 아부해야 한다. 뻣뻣한 자세로 나선다면 팀원들도 힘들어 질 것이다. 아부라도 해서 임원 또는 고객을 움직여야 한다. 아부나 칭찬을 통하여 고객을 춤추게 만든다면 팀원들이 즐거워 할 것이다. 리더의 자부심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다. 팀원을 위해서라면 그깐 자부심 버려라.
13. 같은 말이라도 이쁘게 하라.
팀원들에게 항상 칭찬만을 할 수는 없다. 안좋은 말에 대한 빈도를 최대한 줄이는 것도 좋지만 결국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온다. 이러한 경우에 한순간의 감점으로 별다른 생각없이 내 뱉지 말아라. 좋은 말은 쉽게 말해도 되지만, 안좋은 말은 최대한 심사숙고해서 설득력을 포함하게 전달해야 한다. 자주 지각하는 팀원에게 아침에 대뜸 "왜 지각하는 거야? 빨리 오지 못해?" 라고 말하는 것보다 점심한끼 사주면서 "지각은 할 수도 있지만, 그 사이 다른 팀원이 더 일을 처리해야 하는거 생각해 보셨습니까? 나 혼자의 지각이라기 보다는 다른 팀원들이 고통받는 것을 한번 생각해 봐주세요." 라고 말해봐라. 더 좋은 결과가 생길 것이다.
14. 부모의 마음으로 팀원을 대하라.
리더는 팀원을 단순하게 관리하는 자리가 아니다. 팀원들과 함께 숨쉬며, 팀원들과 함께 같은 목적을 가지고, 팀원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팀원들을 사랑으로 보살피고, 팀원들이 힘들어 하는 이유를 알아채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도움을 줘라. 팀원들은 또하나의 가족이다.
15. 자랑하라.
꼰대라떼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업무와 관련해서 어떤 어려운 일들을 팀원들을 대신해서 리더가 해결했으며, 외부에서 할당되어 오는 어떤 일을 가드해서 중지시켰는지 자랑하라. 팀원들에게 리더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하고 있는가 알려줘라. 팀원들은 리더의 고생하는 부분을 알아야 한다. 많은 경우에 팀원들은 리더는 월급 도둑으로 생각하고 있다. 단지 그들은 표현을 하지 않을 뿐이다.
16. 스스로에게는 엄격하고 팀원들에게는 관대하라.
리더 자신에 대한 기준은 엄격하게 세우고 그것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라. 하지만 팀원들에 대한 기준은 관대하게 세워라. 팀원은 출퇴근에 어느 정도의 자유를 인정해 줄 수 있지만, 리더는 자유롭게 출퇴근 하면 안된다. 적어도 정시에는 출근하라. 누군가 당신을 보고 배울 것이다.
- 2022-12-28 수정내용
띄어쓰기 보정, 일부 이미지 추가. 추가 설명 기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