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5일 월요일

포맥스(Formex)를 이용한 Counter Sink 비트 케이스

1.  Counter Sink Bit?

  목공을 안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 단어는 참 애매하고도, 생소한 단어이다. 글을 적는 나 조차도 수개월 전 처음 알게 되었다.

[ Counter Sink bit - aliexpress 발췌 ] 

 이것은 원뿔 모양으로 보링(가공)하기 위한 비트로, 주로 접시머리(Flat head) 나사의 머리를 끼우기 위한 홈을 파는 용도로 쓰인다. 나사가 박힐 예비 구멍을 뚫은 후에 그 자리에 카운터싱크 비트로 접시머리가 들어갈 공간을 파주면 된다. 카운터싱크 비트를 쓰지 않으면 아래의 왼쪽 그림처럼 나사머리가 툭 튀어나와 걸리적 거리고  다칠수도 있다.



2. From Aliexpress

 Counter Sink의 경우 처음 소개한 이미지의 저렴한 버전도 있지만, 드릴비트와 결합 형태로 사용 가능한 버전도 있다. 어디까지나 초보이며, 연구자의 자세로 가장 저렴한 버전을 구매하였다. 나는 배송료를 포함하여 $2.08에 구매하였다.  아래에 내가 구매한 사이트를 링크를 표시했다.
[ Counter Sink Bit 구매처 ]
 워낙 저렴한 버전이라 특별히 케이스가 없다. 딱 비트날 2개만 배송되어 왔다. 아주 날카롭지는 않지만 이리저리 굴러다니는 것이 맘에 불편해서 케이스를 제작하였다.
[ 오로지 2개의 비트날만 배송됨이 정상 ]

[ 좀더 비싼 모델의 Counter Sink Bit ]


3. 결과물

 역시나 간단한 구조라 제작 과정을 따로 소개하지 않으며, 결과물을 소개한다. 현재 주로 사용하는 Formex를 이용하였다.

[ 12, 16mm의 비트를 담는 상자 ]

[ 왼쪽의 내부 경사는 비트 고정용 ]

[  비트를 끼워 넣으면 딱 맞게 가운데 가이드 설치 ]

[ 가장 긴 변이 6cm 정도 ]

[ 뚜껑은 성냥갑 원리 !! ]

[ 내부 구조체를 밀어서 넣으면 쏙 들어간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활용도가 높은 파워뱅크를 만들어 보자 - 제1편 (설계 및 재료 조달편)

미안함 때문에...  파워뱅크 1차 버전을 만들어서 선물하였다 (총 2개 제작) . 파워뱅크를 먼저 선물받은 사람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이기에 엄청 좋아했다. 컨셉 자체가 전등을 켤 수 있게 만들었고, 필요시 핸드폰등을 충전할 수 있으며, 쌀쌀한 날씨...